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팁

계란 살 때 유용한 꿀팁

안녕하세요~~ 벨류노트 입니다 :)
여러분은 계란을 살 때 어떤 기준으로 구입하시고 어떻게 보관을 하시나요?
계란은 우리 일상생활에 꼭 필요한 식품 중 하나인데 구입할 때 알아두면 좋은 점과 추가로 신선하게 보관하여 좋은 계란을 섭취할 수 있는 정보들을 전달하도록 하겠습니다.


썸네일 계란 사진

1. 세척란? 비세척란?

1). 세척란

- 세척란은 닭이 계란을 낳았을 때, 계란 표면에 붙어 있는 닭똥, 흙, 모래 등과 사람에게 좋지 않은 여러 가지 세균을 없애기 위해 깨끗하게 약품처리 및 살균을 통해 계란 표면을 씻기고 포장하여 판매하는 계란을 말합니다.
세척란은 반드시 냉장보관을 해야 되며 실온에 보관할 경우 상한 계란을 먹을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세척란 계란 구입 시 냉장보관이 적힌 글자 사진


세척란은 큐티클 보호막이 없기 때문에 구입 후 반드시 냉장보관을 하여야 합니다.

2). 비세척란

- 비세척란은 앞에서 설명한 세척란처럼 살균처리를 하지 않고 흙, 모래 등을 간단하게 털고 판매하는 계란입니다.
비세척란은 마트에서 판매할 때, 실온에 두고 판매하고 비세척란을 구입해서 집에서 보관할 때에는 실온과 냉장보관이 모두 가능하지만 비세척란을 구입한 후 실온에서 2~3주 이상 보관하게 되면 계란이 노화되면서 신선도가 안 좋아지기 때문에 비세척란도 구입 후 냉장보관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비세척란 표면에는 여러가지 세균들이 있거나 남아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손으로 만진 경우에는 반드시 손을 씻는 게 중요합니다.

실온에서 판매 중인 비세척란 계란들 사진
시장이나 마트에서 판매하는 비세척란 예시 사진


3). 차이점

- 그럼 세척란과 비세척란의 차이점은 무엇이 있을까요?
가장 큰 차이점은 바로 계란 껍질 표면에 큐티클의 존재 유무에 있습니다. 계란 껍질 표면에는 껍질을 보호하는 얇은 보호막이 있는데 이것을 큐티클이라고 부릅니다. 이 큐티클의 역할은 외부 균으로부터 감염을 막거나 내부 변질을 막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렇기 때문에 세척란을 구입하였다면 큐티클이 없기 때문에 반드시 냉장보관을 하여야 합니다.
실온에서 판매하는 대부분의 계란들은 비세척란(큐티클이 있는 계란)이기 때문에 실온에서 보관해도 되고 냉장 보관해도 됩니다.

2. 유정란과 무정란의 차이

- 무정란보다 유정란이 조금 더 비싸서 이게 더 영양분이 많거나 특별하다고 생각하실 수 있지만 결론은 아닙니다.
실제 실험을 한 결과 영양면으로만 봤을 때는 단순히 정자가 한 개 있고 없고 차이일 뿐 영양분의 차이는 거의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유정란의 경우 무정란에 비해 신선도 유지 기간이 짧기 때문에 구입할 때, 이점을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3. 좋은 계란 고르는 방법

- 계란 표면에는 숫자와 영어가 적혀 있는 것을 보실 수 있을 겁니다.

계란 표면에 숫자와 영어가 적힌 사진



- 노란색 칸에 적힌 숫자는 닭이 알을 낳은 날짜를 확인 할 수 있는 산란 일자 표시입니다.
- 하늘색 칸에 적힌 영어와 숫자는 각 지역 생산자 고유번호 입니다.
- 빨간색 칸에 적힌 숫자는 1부터 4까지 번호가 있는데 사육환경에 따른 분류로 설명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사육환경이 방목장에서 자유롭게 다니도록 사육된 닭에서 나온 계란
2: 사육환경이 축사 안에서 자유롭게 사육된 닭에서 나온 계란
3: 사육환경이 개선된 넓은 케이지 안에서 사육된 닭에서 나온 계란
4: 사육환경이 비좁은 케이지 안에서 닭들이 밀집된 공간 안에서 사육된 닭에서 나온 계란

사육환경 번호가 낮을수록 닭이 자유롭고 스트레스를 덜 받은 환경에서 사육된 것을 의미하기 때문에 숫자가 낮은 계란이 더 좋은 것으로 알고 있지만 대부분 마트에서 판매하는 계란은 4번이 적힌 계란이 대다수일 겁니다.
가격이 많이 비싸기 때문에 계란을 구입할 때, 가격비교와 계란 컨디션 비교를 하면서 기호에 맞게 구입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4. 계란 보관 방법

- 계란을 자세하 보면 상대적으로 둥글고 면적이 많이 넓은 곳이 있고 뾰족한 부분이 있을 겁니다. 이 뾰족한 부분을 아래로 두고 보관해야 신선하게 오래 먹을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둥글고 면적이 넓은 부분에는 기실이라는 공기주머니(호흡하는 구멍)가 있어 껍질이 약해 깨지기 쉽고 세균에 노출될 수 있기 때문에 뾰족한 부분을 아래로 두어야 신선하게 먹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냉장고에 보관을 할 경우에는 냉장고 문쪽에 두면 문을 열고 닫을 때 계란이 수시로 흔들려 그 충격으로 계란이 상하거나 낮은 온도 변화로 인해 계란 표면에 수분이 맺혀 신선도가 떨어질 수 있기 때문에 계란 전용 용기에 담아 냉장고 안쪽에 흔들리지 않고 냉장 온도 변화가 거의 없는 곳에 보관하는 게 가장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