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팁

안전하고 좋은 멀티탭 구입하는 방법

안녕하세요~~ 벨류노트입니다 :)

멀티탭은 정말 유용하고 편리한 제품인데 멀티탭 선택에 있어 많은 분들이 가격이 저렴하다는 이유로 구입하시는 경우가 정말 많습니다. 그런데 이렇게 구입하고 계속 사용하면 매우 위험합니다.

왜 그런지 멀티탭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멀티탭 썸네일 사진

 

 

 

1. 체크 사항 

 1). 정격 확인

  - 마음에 드는 멀티탭을 집었다면 반드시 뒷면을 확인해주세요. 뒷면을 보면 멀티탭에 대한 설명이 나오는데 여기서 가장 중요하게 봐야 하는 부분이 바로 [정격]이라고 표시되어 있는 곳입니다.

 

 

정격 전압 10A와 16A 표시 사진

 

 

  - 이렇게 정격 표시되어 있는것 중에 AC 10A(암페어)와 AC 16A(암페어) 있는데 AC 16A(암페어)를 비싸더라도 구입하셔야 합니다. 그 이유는 바로 최대 전력 사용량 때문입니다. 

  우리나라는 220V 콘센트를 사용하기 때문에 AC 16A(암페어)를 이용하여 최대 전력 사용량 3,500W를 확보해야 안전하기 때문입니다. ( 계산: 220V × 16A = 3,520W )

  그럼 왜 쵀대 전력 사용량을 3,000W 이상을 확보해야 안전한지 궁금하실 겁니다. 

  일반적으로 가정에서 사용되는 가전제품 소비전력을 보시면 [[ 컴퓨터: 230W, 냉온수기: 500W, 전기밥솥: 1,100W, 냉장고 와 다리미: 1,500W, 전자레인지: 1,600W, 드럼세탁기: 2,200W, 온열기: 2,200W, 에어콘: 3,000W ]] 으로 전력량을 사용하는데 예를 들어 멀티탭에 전자레인지(1,600W)와 전기밥솥(1,100W)만 꽂아 사용하더라도 이미 2,700W를 사용하여 쉽게 3,000W에 근접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최대 전력 사용량의 한도를 무시하고 멀티탭을 동시에 사용하게 되면 과부화가 걸려 발열이 발생하면서 화재가 날 수가 있습니다.

  여기서 가장 많이 실수하는 부분이 에어콘인데 전력사용량이 가장 큰 제품이므로 집안에 에어컨 전용 콘셉트가 따로 있지만 간혹 에어컨 위치를 옮기기 위해 최대 전력량이 낮은 멀티탭을 구입해 연결해서 사용하는 분들이 있으신데 정말 위험한 행동입니다. 

 

 2). 멀티탭 개별스위치

  - 요즘 판매되고 있는 멀티탭은 대부분 개별 스위치로 만들어 판매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제품들은 과부하 차단 기능까지 있는 제품이 아니고 대기전력만 차단하는 역할을 할 뿐, 과부화 시 전력까지 끊어주는 기능은 없습니다.

 

  * 과부화 방지는 전기가 전선을 통과하면서 사용량에 따라 열이 높아지게 되는데 이때 자동으로 차단해 주는 기능입니다.

과부화 차단 기능이 있는 멀티탭 사진
과부화 차단 기능이 있는 멀티탭 예시 사진

 

 

 

   

 

 3). 당장 버려야 할 멀티탭

  - 멀티탭을 구입해 사용하다 보면 개별 스위치에 불이 깜박거리거나 약하게 들어오는 것들이 있는데 이런 현상은 단순히 램프 자체가 노후화되어 생기는 현상이라 전압이 약해지거나 화재가 날 위험성과는 연관이 없기 때문에 사용하는데 전혀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멀티탭에서 소리가 나는 것들이 있는데 이런 멀티탭은 당장 사용을 중지하고 버려야 합니다. 그 이유는 멀티탭 안에 있는 스프링과 같은 부품들이 파손되어 고정되어 있지 않은 상태이기 때문에 이 부품들이 합선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역시 화재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2. 유용한 팁

 - 멀티탭을 구입할 때, 나중을 생각하여 보통 5 ~ 8구짜리 멀티탭을 구입해 사용하는 데 사용하지 않는 곳은 먼지가 쌓이는데 이런 먼지도 잘못하면 화재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닦아 주어야 합니다. 이런 불편한 점을 개선할 수 있는 꿀팁인데 시중에서 판매하는 물병에 있는 플라스틱 병뚜껑을 이용하면 멀티탭에 먼지가 쌓이는 것을 쉽게 막을 수 있습니다.

 

 

플라스틱 병뚜껑을 이용하여 멀티탭 소켓을 안전하게 보호하는 방법 사진

 

 

  - 사진에서 보이는 것처럼 안전 커버가 하나 없어 플라스틱 병뚜껑을 거꾸로 이용하여 먼지가 들어가지 않게 막아놓은 예시 사진입니다.

 

 

 

3. 마침

 - 멀티탭을 구입할 때, 반드시 확인해야 하는 몇 가지를 같이 알아보았습니다. 멀티탭을 구입할 때, 몇 천 원 아끼려고 아무거나 구입했다가 화재로 인해 더 큰 재산피해를 입을 수 있으니 앞으로는 구입할 때, 알려드린 방법을 체크하셔서 현명하고 알뜰하게 구입하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