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팁

이런 샴푸 꼭 버리세요! 건강을 위협합니다.(feat. 녹농균)

안녕하세요~~ 벨류노트입니다 :)

최근 탈모에 대한 관심이 높아 탈모샴푸에 대한 인기가 굉장히 높습니다. 이런 탈모샴푸 뿐만 아니라 일반 샴푸가 비싸서 아껴 쓴다고 거의 다 쓴 샴푸통에 물을 넣고 희석해서 쓰는 알뜰한 분들 많으실 텐데요. 이런 행동이 절약을 하다가 오히려 병원비로 더 큰 부담을 질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차근차근 같이 알아보도록 하죠~

 

화장실에 비치된 샴푸 썸네일 사진

 

 

1. 녹농균이란?

 녹농균은 자연환경에서 쉽게 발견되는 호기성 그람 음성세균으로 간균에 속하며 아포(spore)를 형성하지 않는다.
 이 균은 식물이나 동물, 사람을 감염시킬 수 있다. 이 균은 선천적으로 항생제에 대한 저항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의학적 연구로 많이 사용된다. 또한 기회감염성을 띄고 있어 건강한 사람에겐 큰 해를 끼치지 않지만 낭포성 섬유증(cystic fibrosis) 환자나 면역력이 저하된 사람에게 매우 심각한 감염을 일으킬 수 있다. 녹농균은 최저 영양 조건에서도 성장이 가능하기 때문에 성장 범위가 매우 넓다. 특히 병원 내의 습한 환경, 기구들과 심지어 소독용 용액 등 도처에 존재하고 있다. 녹농균의 경우 호기성 세균이기 때문에 발효를 할 수 없지만 질산염이 있는 경우에는 산소 없이도 성장이 가능하다. 또한 균 집락은 점액질의 exopolysaccharide capsule을 만들기 때문에 주로 생물막(biofilm)의 형태로 감염을 일으킨다.
[네이버 지식백과] 녹농균 [Pseudomonas aeruginosa] (미생물학 백과 )

 

 - 네이버 지식백과 내용인데 참 어렵죠. 쉽게 말하면 녹농균에 감염된 부위에 녹색 고름이 생기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입니다.

 - 일반적으로 샴푸를 사용하면 문제가 되지 않지만 샴푸를 거의 다 사용하고 남은 잔액을 버리기 아까워 샴푸 통 안에 물을 많이 넣고 희석하여 오랫동안 사용할 경우 밀폐된 샴푸통 안에 습기가 높아지고 안에 있는 물 때문에 샴푸통 표면에 녹농균이 생기는 것입니다. 이처럼 녹농균은 습기와 물기가 있는 곳을 좋아해서 물을 넣은 샴푸통 안에서는 더 쉽게 번식하기 좋은 환경을 가졌기 때문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2. 생필품 리필제품 주의

 - 샴푸통과 비슷한 플라스틱용기에 담긴 린스, 젖병 세척제, 손 세정제, 주방 세제, 섬유 유연제 등과 같은 실생활에서 편리함을 주는 이러한 리필용기도 주의하셔야 됩니다. 대부분 사람들이 리필할 때, 용기를 씻지 않고 그대로 리필 용액을 다시 채워 넣고 사용하기 때문에 씻지 않은 용기에서는 녹농균이 더 쉽게 번식돼서 위험합니다.

 - 공중파 방송프로그램에서 실험한 결과에 따르면 젖병 세척제와 섬유 유연제에서 상당한 수의 녹농균이 검출되었고, 바디워시 통에서도 많은 양의 녹농균이 검출되는 것처럼 내용물(=용액)이 세척 및 살균효과가 있다고 하더라도 물을 넣어 사용하게 되면 녹농균이 생기는 사실을 알고 계셔야 합니다.

 

 

3. 녹농균 감염 증상

 - 녹농균이 피부에 닿으면 피부염과 모낭염과 같은 피부 질환이 생기고, 외이도염 중이염, 각막궤양까지 일으킬 수 있습니다. 면역력이 강한 사람은 녹농균에 감염되는 사례가 드물지만, 면역력이 약한 어린이나 고령자 그리고 만성질환자의 경우에는 더욱 쉽게 감염이 돼서 심하면 패혈증까지 걸릴 수 있기 때문에 조심해야 됩니다.

 

 

4. 예방

 - 평소 물기가 많은 주방이나 욕실을 습하지 않게 청소용품을 이용해서 물을 잘 제거해 주거나 환기를 시켜줍니다.

 - 욕실 용품을 화장실 바닥에 두고 사용하면 물이 들어갈 수 있기 때문에 선반에 올려 두고 사용하는게 좋습니다.

 - 리필 용기를 다시 재사용할 때, 반드시 세척을 한번 하고 용액을 넣는게 좋습니다. 세척 방법은 뚜껑과 통을 분리한 후, 용기에 식초와 소금을 한 숟갈씩 넣어 잘 섞일 수 있도록 흔들어 주고 물로 한 번 헹궈주면 됩니다. 그리고 용기 안에 물기가 마를 때까지 햇빛에 둬서 말려주면 됩니다.

 

 

5. 마침

 - 지금까지 절약하기 위해 샴푸통과 리필제품에 물을 넣어 사용했다면  당장 모두 버리시길 바랍니다. 그냥 쓰면 더 큰 병 걸립니다.